로와지식

코x나 바이러스의 생존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은 코x나 바이러스의 생존기간에 대해서 한번 다뤄 보겠습니다.

코x나 바이러스는 머물고 있는 표면이 부드럽냐 딱딱하냐에 따라서 생존기간과 방법이 달라집니다. 새로운 전염병이 출현할 때마다 과학자들은 그 바이러스가 숙주 밖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연구합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바이러스가 재채기나 기침으로 인해 다른 곳으로 멀리 퍼져 다양한 물체에 접촉했을 때 각 표면 위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는지 발견하기 위함입니다. 

바이러스는 혼자서 살아있는 생명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바이러스는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우리의 몸속으로 들어와 살아있는 세포 안으로 침투한 다음, 그 세포를 감연 시킨 후 숙주 세포를 파괴하며 복제된 바이러스를 외부로 방출합니다. SARS-CoV-2에 감염된 사람의 세포는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코x나 바이러스를 재생산하며 바이러스의증상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게재된 새로운 연구 결과에서 코x나 바이러스가 숙주 없이 어떠한 물체 위에서 생존할 수 있는 시간을 발표하였습니다.

 

  • 공기 중 3시간
  • 구리에서 4시간
  • 판지에서 24시간
  • 플라스틱 또는 스테인리스에서 3일

UCLA, Princetion University, 국립보건원의 질병통제 센터(Centers of Disease Control and Preven)의 소속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는 코x나의 질환을 일으키는 SARS-CoV-2가, 오염된 물체를 통해서나 공기 중을 통해서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 코x나바이러스는 2002~2003년에 약 8천 명의 사람을 죽인 후 억제되었던 사스와 굉장히 기간 비슷한 습성을 가지고 있으며, 숙주 외 물체에서 살아남는 기간이 비슷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유사성을 띄는 두 개의 바이러스임에도 코x나 바이러스가 왜 더 큰 발병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하였습니다. 다만 두개의 바이러스의 생존력이 비슷하다면, 코x나 바이러스는 사람들이 자신이 병에 걸렸다고 자각하기 전에 이미 바이러스를 퍼뜨리고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 말은 다시 말해, 코x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음에도, 증세가 전혀 없는 무증상자나, 증상은 있지만 굉장히 가볍게 (감기 정도로 착각) 증상을 앓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중에서 바이러스를 널리 퍼뜨렸을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심지어 심각한 증상이 발병한 환자도 이러한 증상이 발병하기 전 2~14일 정도는 질병을 자신도 모르게 퍼뜨렸을 수 있을 거란 얘기입니다. 

이러한 코x나 바이러스를 쉽게 예방하는 방법은 결국 자신의 주변을 자주 청소(소독)하거나, 악수를 피하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거나, 얼굴을 만지지 않고, 가장 중요한 손을 올바르게 자주 씻는 것입니다.(비누로 20초 이상 씻게 되면 바이러스를 보호하는 막을 모두 찢어버려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x나 바이러스의 생존 기간 및 코x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가볍게 다뤄 보았습니다.

포스트에서 확인하신 결과대로 코x나 바이러스는 숙주 밖에서에 생존력이 굉장히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잘 예방하기 위해서 청결을 평상시에 신경 써서 유지하시면 좋은 예방이 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