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 (고령자 혜택)
노인 운전면허증 반납
이번 시간에는 노인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서 고령자(노인) 운전자들의 교통사고 소식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61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사고 발생률이 일반 운전자에 비해 244% 증가하고 실제 최근 5년간 고령운전자의 사고 발생률 또한 1.3배에서 1.5배까지 상승하는 추세)
실질적으로 고령자의 경우 많은 운전경험으로 인해서 스스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순발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한순간의 사고로 인해 큰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 떄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고령자들에 대한 지하철, 버스 등 대부분의 교통수단을 무료로 제공하거나 65세가 넘는 고령 운전자들이 운전면허증을 반납할 경우 금전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정책도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나이 또는 지역 대상에 따라 혜택은 다르지만 노인 운전면허증 반납 신청방법을 동일하기 때문에 이 곳에서 소개해드릴 방법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노인 운전면허증 반납 신청 방법
온라인을 통해서 반납을 진행하는 방법은 없으며 전부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1. 가장 가까운 경찰서 방문후 운전면허증 반납 신청
2.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반납 신청
3.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운전 면허증 자진 반납 신청
위에 과정을 거치고 나면 고령 운전자의 경우 자진 반납 혜택 또는 인센티브를 지급받게 됩니다.
노인 운전면허증 반납 혜택
1. 서울시의 경우 만 70세 이상인 경우 1인당 10만 원 충전 교통카드 지급
2. 부산시의 경우 만 65세 이상인 경우 1인당 10만원 충전 교통카드 지급
3. 대구시의 경우 만 65세 이상인 경우 1인당 대구행복페이 10만 원 제공
4. 대전시의 경우 만 65세 이상인 이상 1인당 10만원 충전 교통카드 지급
5. 전주시의 경우 버스 5년간 무료 이용 혜택
이 밖에 최대 혜택으로 상품권을 30만원까지 지급하는 지역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거주하시는 지자체에 반납 혜택을 알아보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면허자격 유지 검사 기준
만약 본인이 나이가 많지만 사업을 하고 있거나 운전과 관련된 업종에 근무를 하신다면 어쩔 수없이 면허자격을 계속해서 유지하셔야 되는데요. 이럴 때는 유지 검사 기준을 충족을 해주시면 됩니다.
나이별 검사 횟수
65세 이상은 3년마다 진행
70세 이상은 1년마다 진행
검사 항목
1. 시야각 검사
2. 신호등 검사
3. 화살표 검사
4. 도로 찾기 검사
5. 표지판 검사
6. 추적검사
7. 복합 검사
이렇게 운전면허를 발급하고 나면 발급날짜 기준 1년 동안은 다시 면허를 발급받을 수 없으며 1년이 지난 후에도 다시 시험을 치러서 면허증을 발급받아야 되기 때문에 면허 발급 전 신중하게 고민을 하시고 결정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