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와지식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재산 금액 계산)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오늘은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모두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기초노령연금은 국가와 자녀를 위해 열심히 살아오신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한 제도 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해당 제도의 수급자격 및 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으신데요. 아래에서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확인과 금액 모의계산까지 모두 해보실 수 있으니 꼭 한번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초 노령연금은 1988년부터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되었지만, 제도가 시행된 지 오래되지 않았기에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하셨던 분들이 많고, 가입이 하셨더라도 기간이 짧아서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연금 혜택을 공평하게 나누어 드리는 기초연금 제도 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기초노령연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소득인정액 산정박식,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그리고 결론적으로 얼마를 받으실 수 있는지 모두 알 수 있으니 괌심 있으신 분들은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확인하기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사이트 입니다. 포탈사이트에서 보건복지부 기초연금으로 검색하시면 해당 사이트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사이트에 접속 시 가장 메인의 기초연금의 대한 설명과 지급대상 / 지급 금액 / 신청 방법등을 소개하는 영역이 가장 먼저 노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영역을 선택 후 자세기 보기 를 선택하시면 원하시는 내용만 자세히 확인해 보실 수 도 있습니다.

 

 

우선 기초연금이란무엇인가요? 영역을 선택 한 뒤 자세히 보기를 선택해 주시면, 기초연금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페이지가 노출됩니다.

 

 

그 뒤 좌측 메뉴 중 누가받나요? 메뉴를 선택하시면 기초노령연금 수급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가 노출됩니다. (메인 페이지의 누가 받나요? > 자세히 보기 버튼 선택 하셔도 동일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해당 페이지 확인 시 기본으로 대상자를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대상자의 경우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 소유 및 국내 거주자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들께 드린다고 명시하고 있는데요. 해당 소득기준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득액 하단에 노출되는 소득인정액 자세히 알아보기 버튼을 선택 하시면 소득인정액 산정방식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 인정액 산정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 뒤 제일 하단에 노출되는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바로기 버튼 또는 상단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탭을 선택하시면 바로 소득 인정액을 확인할 수 있는 계산기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금액 조회 방법 확인

좌측 탭에서 얼마를 받나요? 영역을 선택해 줍니다.

 

 

그럼 기초연급액 산정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 페이지가 노출됩니다. 우선 기초 연금액 산정 기준 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위에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의 기초연금액 산정 기준 입니다.

 

 

마지막으로 상단 탭 영역을 확인하시면 기초연금액 감액 영역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접근 하시면 산정된 기초금액이 감액되는 케이스를 부부감액 및 소득역전 방지 감액 등 두가지 케이스로 분류하여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수급금액에 관련한 모든 것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꿀TIP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