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와지식

결로 해결 방법 (창문 베란다 벽지 천장 아파트 곰팡이)

결로 현상

이번 시간에는 겨울철 결로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만 되면 창문, 벽지, 발코니, 베란다 등 곳곳에 결로현상이 발생하는 집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결로가 발생되는 가장 큰 이유는 집안에 습기가 가장 차가운 부분에 달라붙으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단열이 잘 되어 있지 않은 발코니 외벽이나 단열성능이 좋지 않은 창호 외벽 모서리 벽지 같은 곳에 결로 현상 및 곰팡이가 자주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결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집안에 차가운 부분에 단열 작업을 해주시면 해결이 되는데요. 단열 작업을 하려면 벽과의 일체감은 물론 조금의 틈도 없이 단열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인이 시공을 하기에는 조금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결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한번 소개해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열 공사 업체

가장 간단한 부분은 외벽과 외벽과 맞닿은 내벽의 30cm, 외벽과 맞닿은 천장 30cm 모두 단열 공사를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내에 단열을 시공하는 업체는 많이 있으며 곰팡이 제거와 단열공사까지 모두 진행을 해주기 때문에 예산만 충분하신 분들이라면 단열 업체에 맡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열 업체 선정의 경우 시공 방법을 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우선, 콘크리트 벽면까지 완전 철거 후 진행을 하는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만약 올 철거를 하지 않고 덧방식으로 단열작업을 하는 곳이 있다면 바로 거르셔도 됩니다.

 

또한 사용하는 단열재와 콘크리트 벽면을 완벽하게 밀착시키고 단열재와 단열재 사이도 빠지지 않고 폼 충진을 하는 곳인지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유튜브를 운영하시는 '클X헌터' 업체가 정직하고 좋은 기술력으로 시공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전혀 무관한 업체입니다.)

 

 

2. 셀프 단열 시공

 

만약 예산이 부족하셔서 단열 업체를 맡기지 못하신다면 셀프로 시공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콘크리트 벽면이 드러날 때까지 벽지 및 모든 단열재, 석고보드, 목상 등을 철거합니다.

2. 왁스나 곰팡이 제거제를 이용해서 벽면에 곰팡이를 모두 제거해 줍니다.

3. 압축법 단열재 (아이소핑크, 골드폼) 등을 외벽이라면 80T 이상 ~ 150T 이하로 T존의 경우 30T로 30cm 정도까지 시공을 진행해 줍니다. (시공할 때는 폼본드를 이용해서 밀착 시공 및 틈새가 하나도 없게 시공을 하셔야 합니다.)

4. 단열재 위로는 석고보드 또는 단열 벽지 등을 이용해서 마감을 해주면 됩니다. (석고 보드 마감 시 도배 및 페인트 시공 가능)

 

셀프 시공의 절차를 영상으로 확인하시고 싶으면 유뷰트에 단열 공사로 검색만 하셔도 자세한 순서나 방법을 숙지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열재 및 단열재를 붙이는 부자재 마감재도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요. 이 정도의 예산도 쓸 수 없을 때 사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단열 페인트 시공 (결로 페인트)

단열 페인트 또는 결로 페인트를 시공해 주시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단열 페인트나 결로 페인트는 자체적인 단열 성능을 가지기보다 물기를 맺히지 못하게 하여 아래로 흐르거나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 원리인데요.

 

1. 벽지나 페인트에 곰팡이가 있다면 락스나 곰팡이 제거제로 확실하게 제거해 줍니다.

2. 벽지 위나 발코니 벽면에 바로 페인트 칠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페인트는 '애니팡 시리즈' 페인트를 추천드리고 벽지 위에 바르는 버전과 발코니 벽면에 바르는 페인트가 버전별로 구분되어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4. 새시 교체

창문 결로의 경우 가장 많은 예산이 소요되지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역시 새시를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단열성능이 좋은 이중창으로 교체하게 될 경우 창문에 발생하는 결로는 당연히 해결해 보실 수 있는데요. 

 

이때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새시를 교체하실 때 벽면 단열 공사까지 같이 진행해 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창문으로 달라붙던 모든 습기가 벽면으로 달라붙게 되어 벽에 곰팡이가 생기고 결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기 때문인데요.

 

결론적으로 샤시 교체  + 단열 공사가 같이 이루어지면 최고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5. 뽁뽁이 붙이기 (창문 결로 흡수 테이프)

나는 정말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누리시고 싶으신 분이라면 창문에 뽁뽁이만 붙이셔도 웬만한 창문 결로는 해결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문에 결로가 발생한다면 매일 마른 수건으로 수분을 제거해 주거나 결로 흡수 테이프를 가장 하단 부분에 붙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6. 자주 환기 시키기

사실 결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내부의 습기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겨울철에 자주 환기만 하더라도 내부의 습도가 10% 미만으로 뚝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는데요.

 

이렇게 자주 환기를 시키게 되면 결로가 발생할 수분 자체가 적기 때문에 결로를 없앨 수 있는 큰 효과가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겨울철에 우리나라는 난방을 돌려서 내부 온도를 높이는데 이렇게 자주 환기를 하게 되면 가스비가 많이 나오거나 에너지 손실이 매우 크기 때문에 솔직히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은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