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와지식

PS5 출시일 스펙

PS5 출시일 스펙

오늘 알아볼 내용은 PS5(플스 5 / 플레이스테이션 5)의 스펙 및 출시일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번에 출시될 플레이스테이션 5(PS5)는 초초고속 SSD를 탑재하여 초당 5GB의 로딩 속도를 제공한다는 소식, 8K 초고해상도 화면 출력 지원 소식, 전작의 제품들과도 호환이 된다는 소식 등 유저들을 굉장히 설레게 할 만한 소식들이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단 내용을 통해 PS5의 상세 스펙 및 출시일, 가격 등을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PS5 출시일 스펙 

PS5 출시일

PS5 스펙


목차

 

1. PS5 상세 스펙을 여기서 확인하세요.

1-1. CPU : @3.5 GHz 8x Zen 2 코어

  • AMD Zen2 마이크로아키텍처 기반의 커스텀 8 코어 16 스레드
  • 최대 클럭 3.5 GHz 
  • 2 코어 직접 메모리 접근 컨트롤링 프로세서 탑재.

1-2. GPU : 10.28 TFLOPs, 36 CUs @ 2.23 Ghz RDNA 2

  • AMD RDNA 2 마이크로아키텍처 기반 커스텀 36 CU, 64 ROP
  • 베이스 클럭 1.75 GHz / 전력 부스트 모드 클럭 1.9 GHz ~ 2.23 GHz, 10.28 TFLOPs
  • PS4 하위 호환 모드 지원 클럭 800 MHz
  • PS4 프로 하위 호환 지원 클럭 911 MHz

1-3. 메모리 : 16GB GDDR6 / 256-bit / 14000 MT/s

  • GDDR6 메모리 규격
  • 16GB 메모리 용량
  • 메모리 버스 256-bit
  • 메모리 배분 : 운영체제 3.5GB / 게임 12.5GB /@448 GB/sec
  • 대기 상태 소모전력 4W (PS4의 절반 수치)

1-4. 내장 스토리지 : 825GB SSD

  • NVMe 825GB SSD
  • 5.5 GB/sec 
  • 압축 8~9 GB/sec

1-5. 확장 스토리지 : NVMe SSD 슬롯

1-6. 광 드라이브 : 4K UHD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

1-7. USB : USB 외장 HDD 지원 가능

1-8. 비디오 : HDMI 2.1 / 최대 8K 60Hz 출력 가능 / HDMI VRR 지원

1-9. 오디오 : 템페스트 엔진

  • 1 사이클 64 FLOPS 연산 
  • GPU 클럭 연동 작동
  • GPU 대욕 폭 공유
  • 6/8 채널 오디오 지원

1-10. 컨트롤러 : 햅틱 모터 탑재된 USB-C Type

 

2. PS5 달라진 점을 하단에서 확인

2-1. 새로운 전력 관리 기술 : 

  • AMD SmartShift 기술을 적용되어, GPU에 작업 부하가 걸렸을 때 CPU가 남는 전력이 있는 경우 해당 전력을 줄여 GPU에 몰아주며, 그와 반대로 CPU 작업이 부하가 걸렸을 때, 프로세서 클럭을 최대 3.5 Ghz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 기본 아이들 상태 시  다운 클럭 상태로 동작되며 성능 감소는 10%에 불과하며, 프로세서들을 과하게 동작해도 풀로드되는 일은 잦지 않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소개되었습니다.
  • 가변 클럭 기술은 TDP 조정에 뛰어난 강점이 있으며 전력 소모 효율 측면에서도 상당히 상승될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 가변 클럭 시스템은 온도 측정 방식이 아닌, 작업량(Workload)을 측정하는 정교한 장치에 의해 클럭이 조정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GPU가 부하에 걸려도 나머지 장치들은 개별적으로 원활하게 동작하는 방식입니다.

2-2. 혁신적인 특수 SSD 컨트롤러 탑재 : 

  • 접근 속도를 5.5Gb/s를 목표로 설계 작업 중으로 발표되었습니다.
  • 12 채널 특수 개조된 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초당 5기가라는 놀라운 디스크 속도를 구현하는데 성공했하였으며, 이는 Marvel's Spider-Man라는 게임 타이틀의 로딩 시간이 1초도 안 걸리는 수치라고 합니다. 
  • 램 대신에 이 특별한 SSD를 사용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램 용량의 제약에 큰 도움이 될 예정입니다.

2-3. 휴대성 :

아직 공식적은 발표는 없었지만, 소니 게임사업본부장의 존 코데라의 "휴대용 게임의 개발이 필수적이다"라고 말한 것으로 보아 기존 플스보다는 휴대성이 발전할 것이고 또한 휴대성과 관련 있는 게임들도 더욱 많이 개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4. 역호환성 제공 : 2019년 6월 짐 라이언의 발표에 의하면,

  • PS2 / PS3 두 기기의 게임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PS4 게임의 주요 타이틀을 PS5 론칭과 동시 플레이 가능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 최종적으론 PS4의 모든 타이틀의 호환 지원을 약속하였습니다.

2-5. 개선된 홈 화면 : PS4의 리드 시스템 개발 참여자 이인 마크 서니의 인터뷰에 의하면,

  • PS5 홈 스크린은 멀티플레이 게임에 유저들의 참여 가능한 활동 목록 제공합니다.
  • 싱글 플레이 시 유저들의 보상과 임무가 홈 화면에서도 표기될 예정입니다.

2-6. 게임 설치의 편의성 : 

  • PS4의 단점인 게임 다운로드 및 설치 시간을 해결하기 위해 다운로드 구성을 구분.
  • 싱글 플레이와 멀티플레이를 별도의 다운로드를 통해 플레이 가능해짐.

 

3. 새로운 컨트롤러 제공

3-1. 아스트로 봇 플레이 시 시나리오 따른 충격 진동을 구분:

  • 레이싱 게임 시 충돌 및 격투 게임에서의 타격 등의 충격을 구분함.
  • 물속에서 수영을 하거나 진흙 속에서 걷거나 잔디밭을 달리는 등의 액션들을 할 때 스틱의 촉감을 모두 다르게 표현해줌.

3-2. 어댑티브 트리거 기능 추가 :

  • 활을 당길 때의 장력을 표현해주는 기능 추가
  • 운전할 때 트랙과 흙길이 나눠지는 선을 밝았을 때의 표면적 느낌을 구분하여 느낄 수 있는 기능 추가.

 

4. 출시일 및 가격을 아래서 확인하세요.

4-1. 예상 출시일 : 미국 기술정보 사이트 트윅타운에 의하면, 예상 출시일은 2020년 홀리데이(크리스마스)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엑스박스 시리즈 X와 동일한 날로 경쟁 모드에 돌입될 수 도 있음을 암시합니다. 

4-2. 예상 가격 : 예상 가격은 PS4보다 약 20만 원 정도 높은 60만 원 후반 정도의 가격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PS5의 북미 출시 예상 가격이 499달러(약 59만 원)이기에, 한국 가격은 소비세가 붙은 가격인 698,000원 정도의 금액이 예상되어집니다. 

 

5. 2020.06.12 디자인 공개

https://www.youtube.com/watch?v=RkC0l4iekYo&feature=youtu.be

정식 디자인이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약간 SF영화가 생각나는 디자인인듯 한데 많은 사람들에게 호불호가 갈리고 있는것 같습니다. (별로라고 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거 같긴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출시가 기다려지는건 디자인과는 크게 상관이 없는것 같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꿀TIP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