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와지식

전동 드릴 비트 종류와 올바른 사용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전동 드릴의 비트 종류 및 종류별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동 드릴에 대해서는 어렴풋이 알고는 있지만 그 정작 무엇인가를 타공해야 역할을 하는 비트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드릴 비트들은 얼핏 보면 다 비슷하게 생겨서 그놈이 그놈 같지만, 실질 적으로는 각자의 역할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용도에 맞는 비트들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드릴비트의 종류는 모두 나열하기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기에 이 시간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콘크리트, 철재, 목재용 비트에 대해서만 하단 내용을 통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콘크리트용 드릴비트

콘크리트용 드릴 비트는 뾰족하지 않고 완만한 경사를 가진 2개의 날이 달린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타공 시에는 전동 드릴이 회전만 하는 것이 아니고 앞뒤로 움직이면서 때려주는 해머의 역할을 같이 해주기 때문에 헤드 부분이 뾰족하지않고 뭉툭하게 형성되어 있으며 별도로 헤드 부분이 보강되어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몸체 부분은 가잔 단조로운 모양을 띄고 있는데 그 이유는 타공 시 별도로 분출해줘야 하는 칩이 없고 콘크리트의 가루와 분진만을 배출해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또, 콘크리트 비트로 타공을 하게 되면 굉장히 많은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한 번에 타공을 끝내려고 하는 것보다 끊어서 여러 번 타공을 해주는 것이 가장 올바른 사용방법입니다. 

 

2. 철재용 드릴비트

철재용 드릴 비트는 말 그대로 철과 스탠 재질을 타공 하는 용도의 비트입니다. 타점을 잡아주기 위해서 헤드의 중간 부분은 뾰족한 형태를 띠지만 둘레로 갈수록 각이 낮은 대각선의 형태로 내려가는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철재형 비트는 타공 시에 철조각을 원할하게 배출해줘야하기 때문에 몸체 부분은 철제를 잘 배출할 수 있는 특유의 곡선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콘크리트 비트와 비슷하게 타공시 굉장히 많은 열을 발생하기 때문에 한 번에 타공을 끝내는 것이 아니라 마찬가지로 끊어가면서 타공을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생하는 열이 생각보다 높기 때문에 무리하게 타공을 하면 비트가 휘어 사용을 하지 못하게 될 확률도 있기 때문입니다. 

 

3. 목재용 드릴 비트

목재용 드릴비트 또한 말 그대로 목재 나무 종류를 타공 할 수 있는 비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비트 중에선 가운데 부분이 가장 많이 뾰족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날은 가장 많이 튀어나온 중심 날과 양쪽에 그보다는 조금 튀어나온 2개의 날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날부터 바디까지는 곡선형태로 이루어져 있씁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많이 튀어나온 중심 날로 인해 타점을 정확하게 잡을 수 있고 타공 시 발생하는 나무 조각들을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하기 위해서입니다. 

강도가 상대적으로 약한 나무를 타공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목재용 드릴비트 외 다른 비트로도 목재를 타공 할 수는 있으나, 특별히 목재용 비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른 비트를 사용 할시 타공면이 매끄럽지 않게 타공이 되거나, 나무가 파손될 위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각각의 용도에 맞는 드릴비트를 사용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드릴비트의 세 가지 종류에 대해서 나눠 보았습니다. 각자 집에서나 일터에서 작업 시 용도에 맞는 드릴 비트를 사용하셔서 일을 한 번 더 하는 수고로움을 없애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알아두면 좋은 꿀TIP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