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와지식

재택근무 효율을 높이는 8가지 방법 (1)

지난 몇 주간 코X나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회사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하였고, 이로 인해 처음으로 재택근무를 시작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처음 접하는 근무방식이다 보니 제대로 업무를 진행하기에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코X나 사태와 관계없이 IT업계의 종사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프리랜서로서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집에서 일하는 것과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을 둘 다 각각의 장점들이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일할때에는 다른 사람들과 쉽게 협력할 수 있고 서로의 생각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생각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발견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혼자 일을 하게 된다면 사람들과의 대화가 아닌 스스로 다른 곳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어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재택근무를 하면서 창의적인 생각에 도움을 주거나 재택근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8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어나자 마자 일을 하려는 충동을 참는다.

슬랙, 구글 해아웃 같은 업무 툴들은 모두 핸드폰과 연동이 되어있기 때문에, 잠에서 깨자마자 핸드폰으로 회사의 일을 접하면서 바로 일을 시작해야 될 것 같은 생각이 들기 쉽습니다. 하지만 일어나자마자 업무의 전선에 뛰어드는 건 오히려 비효율적인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업무를 시작하기 전 뇌가 잠에서 깨어날 어느 정도의 틈과 휴식을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뇌는 오히려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될 것입니다. 

대신에, 사무실에 출근할 때와 동일한 패턴의 알람을 맞춰 놓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동일한 시간에 아침을 먹고, 출근 준비를 하고 업무시간에 업무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책상에 앉기 전 아침에 나만의 일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커피를 끓이고 잠시 책을 읽거나, 아침운동을 하는 등 이러한 아침의 일상을 가지는 시간 속에서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이 더 많이 일어납니다. 그러니 곧바로 일에 뛰어드는 것이 아닌 나만의 하루를 시작하시고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나만의 일상을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출근 복장과 동일하게 옷을 입으십시오.

재택근무를 처음 시작하게되면 매우 편한 복장으로 일을 하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대다수는 자기 전에 입었던 옷을 입고 침대에서 에서 일어나자마자 일을 시작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업무를 시작하게 되면 생활과 일이 분리가 되지 않게 되고, 내가 하는 일을 가볍게 편하게 느끼는 일이 발생합니다. 더욱더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분을 벗어나야 하기 때문에 조금은 불편하더라도 구분된 복장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구분된 복장으로 일을 시작하기만 해도 아마 그날의 업무태도가 굉장히 많이 변할 것입니다. 집에서 나와서 사무실을 출근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으며, 나 자신이 프로처럼 느껴지고 만약 화상 미팅을 하게 되는 일이 있다면 스스로 자신감 있게 미팅을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업무를 시작하기전에 자신을 가꾸고, 출근복장을 신경 써서 입는 것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전자메일을 모두 정리 하시길 바랍니다.

출근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이메일 받은 편지함을 모두 확인하길 추천합니다. 재택근무를 시작하기 훨씬 전에 이미 하루를 시작했을 수많은 고객들과 동료들이 있을 것입니다.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전날에 받은 모든 전자 메일을 정리하고, 중요한 메일을 분리하고, 보관하고,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행동은 당신이 당신의 생각을 정리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그로 인해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당장 시작해야 할 업무가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하루를 걱정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감 있게 그 날의 업무를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전문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십시오.

만약 재택근무를 할때, 가장 편한 장소에서 가장 편한 자세로 일을 한다면 그것은 굉장히 업무를 가볍게 생각하게 되는 유혹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장소는 소파, 침대, 식탁 등 편한 장소라면 어디든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장소를 피할 수만 있다면 업무 효율을 분명히 향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생생활에서 벗어나 일을 할 수 있는 분리돼있는 작업 공간을 만들기 바랍니다. 비록 집에서 사무 공간처럼 사용할 공간이 없다거나, 문을 닫거나 잠글 수 있는 분리된 공간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록 그런 장소가 없더라도, 있는 공간이라도 조금이라도 업무공간처럼 꾸미거나 변경할 수 있다면, 그 장소가 당신에게 업무 외에도 또 다른 영감을 주는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저의 작은방에 조그마한 책상 공간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그곳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향기를 가진 디퓨저, 수분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거대한 물병, 신선한 공기를 만들어주는 식물, 그리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메모지와 펜을 준비합니다. 그 공간은 그때부터 나에게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집중력과 편안함을 느끼고, 프로페셔널함을 느끼며, 집안에서의 나 대신 일터에서의 나로 전환되는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그런 공간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것은 특히 창작자나 창의적인 일을 하시는 사람들에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창작자는 비어 있는 벽면만 바라고는 특별한 영감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한 벽을 당신의 업무과 관련돼있는 그럴싸한 게시판으로 만들기 한 번 노력해 보시길 바랍니다. 어떠한 모양이든 상관없습니다. 포스트잇이 가득학 벽이든, 그래프가 그려진 벽이든, 책으로 된 벽이든 다 상관없습니다. 동료들과 화상 채팅을 할 때, 전문적인 백그라운드 화면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은 당신과 최근 프로젝트에 대해 얘기할 때 당신의 뒤에 정리되지 않은 침대가 있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재택근무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8가지 중 4가지에 대해 다뤄 보았습니다.

나머지 4가지의 방법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로와 지식이었습니다.

2020/03/22 - [꿀팁 정보] - 재택근무 효율을 높이는 8가지 방법 (2)

 

재택근무 효율을 높이는 8가지 방법 (2)

안녕하세요. 로와 지식입니다.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재택근무 효율 높이기 8가지 방법 중 나머지 4가지 방법을 공유드리는 시간입니다. 지금 설명해드릴 나머지 4가지도 잘 숙지하셔서, 재택근무를 하시는 데 있어..

rowwideknowledge.tistory.com

알아두면 좋은 꿀TIP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