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와지식

임신시 보건소 무료 검사 및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신시 보건소 무료 검사 및 혜택

저의 와이프가 최근 임신을 하면서 임신 시에 보건소에서 굉장히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임신 시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무료 검사 및 혜택에 대해서 아래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 임신 무료 검사

무료 검사 및 혜택을 여기서 확인

 

1. 임신 반응 검사

임신 반응 검사는 말 그대로 임신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검사이며, 이 기본 검사를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보건소보다는 산부인과를 가지만, 이미 아이를 출산한 경험이 있거나 불암감이 없는 임산부들은 보건소를 활용하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보건소 시설이 생각보다 훌륭합니다.)

보건소에서 임신 사실을 확인하면 바로 임산부 배지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겉으로는 잘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김사부 배지를 이용하면 대중교통 이용 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모성 검사

일반 혈액 검사 / B형 간염 검사 / 혈액형 검사 / 소변 검사 / 매독 에이즈 검사 등의 산전 검사를 모두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산부인과를 가더라도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검사는 받고 오라고 말해 줍니다.  그 이유는 산부인과에서 검사 시 굉장히 비싼 가격의 검사가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 경험으론 10만 원 이상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보건소에서 검사한 내역은 보통 일주일 이내로 나오면 인터넷을 통하여 출력 가능하며, 출력하여 산부인과 검사 시 제출하게 되면 이미 받은 항목은 제하고 검사를 진행해 줍니다. 

 

3. 엽산, 철분제 무료로 제공 

보건소에서는 엽산을 임신 12주 차까지 제공해주며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구별 혜택을 검색해보시면 좋습니다.) 철분제는 16주부터 출산 전까지 계속해서 무료로 제공해 줍니다.

임신 시 가장 중요한 것이 엽산과 철분인 만큼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아서 드시게 되면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건소 별로 제공되는 엽산과 철분제의 종류는 상이합니다.

 

4. 모체 혈청 검사

모체의 혈청으로 장애(다운증후군 / 척추 이분증 / 무뇌아) 등의 기형아 가능성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이며, 모체 혈청 트리플 검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또한 보건소에서 무료로 검사를 해주는 곳도 있고, 검사비를 지원해주는 곳도 있으니 사시는 지역(구)에 따라 확인 하시면 좋습니다.

 

5. 복식 초음파 검사

이또한 일부 보건소에 해당하긴 하지만 복식 초음파 검사를 무료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검사하는 초음파 검사는 불가능합니다.) 초음파 검사의 비용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구의 보건소에서 무료 검사를 실시해주면 받아보는 것도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6. 당뇨 검사

임신성 당뇨 검사는 임신 중기에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검사이며, 보건소에도 무료 또는 굉장히 저렴한 비용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7. 각 종 임산부 프로그램

임산부들이 잘 알지 못하는 태교를 위한 교육교실, 마사지 교육, 건강 강좌, 모유수유 교실 , 라마즈 분만법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청 시 무료로 해당 교육들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도 구마다 운영하는 교실이 다르기 때 해당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을 참고하시면 더 좋습니다.)

 

기간별 검사 내역을 확인

 

이번에는 임신 전부터 후까지 과정 중에 각 기간별로 받을 수 있는 검사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임신 전 : 풍진 항체 검사
  • 4~6주 차 : 기초 검사 및 임신 반응 검사 (총 23종의 검사)
  • 9주 이상 : 복식 초음파 검사 , 태아 심음 확인 검사
  • 12주 이내 : 엽산제 제공, 모성검사 가능 (혈액혁, 신장, 소변, 빈혈, 간 기능, B형 간염, 에이즈, 매독 등)
  • 15~20주 : 기형아 검사 
  • 24~28주 : 임신성 당뇨 검사
  • 16~40주 : 철분제 무료로 제공
  • 출산 후 ~ 12개월 : 신생아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페닐케톤뇨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호모 시스틴뇨증, 단풍 당뇨증, 갈락토스혈증,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검사 제공
  • 12개월~12세까지 : 국가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해 주며, 2017년부터 인플루엔자 백신까지 추가되어 총 16가지의 백신을 지원해 줍니다.

 

보건소 이용 시 주의점 여기서 확인

 

마지막으로 보건소 이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건소에서만 진료를 받지 않고, 꼭 산부인과와 병행해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보건소에도 많은 혜택을 주고 있지만, 산부인과에서 받을 수 있는 모든 진료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산부인과와 병행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차라리 한 곳을 가야 한다면 산부인과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산모나 지병이 있는 산모들은 필수로 산부인과 진료를 병행하여야 합니다.

2. 풍진이나 기형아 검사를 할 때는 주민등록증과 산모수첩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풍진이나 기형아 검사가 가능한 지역인 경우 해당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거주지와 임산의 주 수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주민등록증과 산모수첩을 가지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질식 초음파 검사는 불가능합니다.

해당 검사는 보건소에서는 불가능하며,  초음파 검사가 가능한 보건 소더라도 복식 초음파 검사만 가능합니다.

그러니 임신 초기인 ~10주 차 까지는 꼭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무료 검사와 혜택 그리고 주차별로 진행되는 검사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 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보건소에서 임산부들을 위해 많은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특정 지역은 출산 후 기저귀 값의 일부를 지원해주기도 하며 어떠한 지역은 무기농 채소를 선물로 배달에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지역구별 보건소 혜택은 천자 만별이니 꼭 사시는 곳의 혜택을 알아보시면 유리합니다!)

단순히 맹목적으로 산부인과만 다니시는 것보다 보건소와 병행하여 나라에서 제공하는 많은 혜택도 누리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꿀TIP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